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참깨 효능 6가지 소개(+부작용)

2017. 7. 7.

음식을 맛있게 보이게 하려고 꾸밀때만 쓰이지않은 반전 참깨 효능을 알아봅니다. 참깨는 주로 음식을 마무리할때 먹음직스럽게 보이기하기위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효능에 대해서는 저평가된 것이 사실인데요.

최근 몇년동안은 참깨라면이라는 재밋는 음식이 나오면서 참깨가 다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참깨는 대부분이 지방으로 구성되어있지만, 예상외로 단백질과 탄수화물도 각 20%씩 정도 들어있답니다. 식이 섬유도 10%정도가 들어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담겨 있습니다.



1.비타민E가 풍부하여 노후에 젊은 기분으로 살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참깨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은 늙으면 활성산소량이 많아져서 세포도 늙고 병드는데요. 참깨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2.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이것은 활성산소를 감소시키는 과정에서 세사미놀 배당체가 하는 역할이 있는데, 병이나 암이 생길 수 있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중에서 참깨에 있는 오레인산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구요. 



3.한편으로 참깨 효능은 간기능 회복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것은 세사민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의 해독 역할을 돕기 때문이랍니다. 이런 선순환 과정이 계속 되면서 신체를 건강하게 빨리 늙지 않게 유지해주는 것이라 하네요.

4.참깨는 기운을 내게 해주기도 하는데요. 참개에는 일반 곡류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소홀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부족할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하여 신체 발란스를 유지하여 기운을 낼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합니다. 그래서 절에서는 고기를 먹지 못하는 스님들의 활력을 돕는 음식으로도 알려져있습니다.

5.의외의 참깨 효능이 바로 탈모예방 및 새치방지 인데요.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E가 우리의 머리카락에 영양공급을 잘되도록 돕는 효과가 있고, 한때 참기름과 약간의 소금을 섞어서 두피마사지를 하면 탈모예방이 된다는 카더라도 있었습니다.

6.피부가 좋아 질 수 있는데, 이것은 참깨 속 레시틴이랑 성분이 우리 몸에 나는 잡티나 주근깨같은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면, 노화방지에서 언급했듯이 세포노화를 늦추기 때문에 탄력있는 피부를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깨 효능이 이렇게 좋지만, 먹을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깨껍데기는 우리몸에 흡수가 되지 않아서 그대로 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너무 많이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볶은 다음에 빻아서 먹는게 좋은데, 이것도 미리 빻아두면 빨리 상하기 때문에, 볶은 빼를 먹기 직전에 빻아서 먹으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