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욱 효능 6가지 , 부작용 안내~!

2017. 7. 6.

한때 살빼는 차로 유명했던 아욱 효능을 분석해보고,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편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한창 다양한 다이어트 식품이 나올때 동규자차를 팔기도 했는데요. 이 동규자는 아욱씨를 뜻하는 거랍니다. 평소에는 아욱된장국으로 많이 먹고 있죠.

1.칼슘이 풍부하다.

아욱은 시금치보다 2배나 많은 칼슘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점만 기억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칼슘과 더불어 햇볕으로 섭취되는 비타민D가 함께하면 유방암 발병률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며, 특히 폐경이 온 여성이 이후에 급격하게 칼슘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꼭 섭취해줘야하는 영양소중에 하나입니다.



2.부종을 줄이고, 모유를 잘나오게합니다.

보통 임신부가 아이를 낳으면, 미역국을 많이 먹이는데요. 아욱국도 많이 먹입니다.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붓기를 제거 해준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바로 아욱 효능이 젖을 잘나오게 하기 때문이랍니다.

3.변비에 탁월합니다.

아욱에는 끈적한 점액질이 있어서 변비 같이 막힌 증상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식물이기때문에 식이섬유를 섭취하게 되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피로를 빠르게 회복해줍니다.

동양의학서에는 아욱 효능이 피로회복에 좋다고 쓰여있는데요. 특히, 허약한 사람들에게 살이 찌게 하고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준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5.열을 내립니다.

아욱은 찬성질을 가진 음식인데요. 따라서 몸에 열이 많이 날때 아욱을 먹게 되면 열이 내려한다고합니다. 하지만 아욱 부작용으로 찬음식이라서, 평소에도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을 수 있다고합니다.

6.숙취해소에 전통적으로 효과적이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술많이 드신 분들의 부인들은 아욱 효능을 체감으로 알고 계셨는지, 아욱국을 많이 끓여주셨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아욱은 술독을 빼는 효과가 있어서 오래전부터 애용하던 숙취해소 음식이었습니다.

아욱 부작용 3가지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찬성질음식이라서 몸이 찬분들은 과량 섭취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도 변이 묽은 사람도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가 잘 안되면서 설사증상이 잦은 분들은 조금만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