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올리브 효능 7가지 부작용 총정리

2017. 7. 3.

첫째, 심혈관 건강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사실 올리브 효능이라고 할때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콜레스테롤(LDL)을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이 하여 고혈압이나 심근경색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물론 올리브도 지방이 많은 음식이지만, 대부분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잘 굳어지는 지방이 아니여서 도움이 되는 것이고, 소고기 등에 많이 들어있는 포화지방의 경우에는 역으로 혈관질환이 있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 심혈관질환에 좋기 때문에, 심장병 증상을 겪는 분들에게도 도움이된답니다.



둘째,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미네랄 중 철분의 역할은 우리 혈액의 빨간 적혈구내부에서 산소를 옮기는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빈혈이 많고, 어지럼증을 잘 느끼는 사람은 철분을 섭취해줘야하는데요. 올리브에도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때문에, 임산부 등 철분이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건강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눈건강에 좋다.

비타민 A가 많이 들어있어서 노화와 관리 부실로 인한 백내장, 야맹증 같은 증상을 예방하는 올리브 효능이 있습니다.

넷째, 항산화 효과로 노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에는 활성산소량이 증가하면 세포가 노화되는 속도가 점점빨라집니다. 이런 현상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항산화작용인데요. 올리브에는 이런 항산화를 돕는 기능인 토코페롤, 비타민E 등이 있기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노화를 늦추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째, 항암효과도 있습니다.

올리브는 우리나라에는 조금 생소한 식재료이지만, 유럽에서는 반찬처럼 빈번히 나오는 음식인데요. 이때문에 예전부터 유럽에서는 올리브 효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이되었습니다. 그 연구결과에는 티로트, 하이드록시타이로솔, 테르페노이드 등 다양한 성분들이 올리브에 들어있고, 이것이 결국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여섯째, 항염증 작용을 하여 관절염 개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원래 염증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고등어 등에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인데요. 올리브에도 이와 유사한 효과가 있어서 류머티스 관절염이다 각종 염증 개선에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곱째, 체내 독소를 배출해줍니다.

우리 몸의 독소를 해소하는 곳은 바로 간인데요. 간기능이 약화되면 담즙 분비가 저해되어 체내에 독소가 쌓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리브를 섭취하면 답즙분비를 촉진하는 올리브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에 쌓인 독소를 빠르게 배출하고 몸을 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 부작용도 조심!

사실 올리브는 독성이 없고, 지방이 많은 음식이긴 하지만, 우리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이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어도 큰 이상작용이 없다고는 하나, 사람마자 체질이나 반응이 다를 수 있으므로 피부에 바르거나 먹었을때, 발진 및 배탈, 설사 등을 하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들에게는 올리브의 경우 오히려 혈당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 후에 섭취하시길 바라며,  올리브 효능이 좋다고 해서 생으로 먹지 않고, 올리브기름으로 조리할때 너무 높은 온도에서 요리하면 트랜스지방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강한 열이 필요한 튀김요리에는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스파게티면을 볶듯이 중불조리에 쓰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