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추즙 효능 7가지 소개(+대추차 만들기)

2017. 6. 26.

원래 해외에서 들여져 왔다는 대추즙 효능을 알아봅니다. 우리나라에는 고려시대 쯤에 들어와서 정착한 식물로 알려진 대추는 리틀 사과라고 불릴 정도로 사과와 식감과 향이 비슷하고, 수분에 비해서 당분이 많아서 시골에서 아이들이 간식으로 따먹던 과실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의학적으로도 효느잉 있어서 약재로도 많이 사용하고 오늘날엔 대추즙으로 많이 먹고 있죠.

우리 전통 혼례식에 몽골문화가 섞인 것처럼(연지곤지는 원래 몽골문화) 잔칫상에 대추가 꼭 올라가는데, 이것은 자손이 번창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대추는 대부분이 당분으로 구성되어있고,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과당을 비롯하여, 사포닌 같은 영양분과 약 40여가지의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있어서 약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가장 대표적인 대추즙 효능은 바로 노화예방입니다. 그래서 서양의학이 들어오지 않았던 옛날부터 장수하는 식품으로 알려져 많이 먹었으며, 오늘날에도 한약재로 자주 쓰이고 있죠. 대추가 장수의 비결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신체의 전체 기능을 활성화 시켜줌과 동시에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같이 노화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랍니다.

2. 한편 자양강장제과 피로회복 효과도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대추즙에는 다량의 당질이 들어있어서 빠르게 에너지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옛날에 먹을게 없을때는 급하게 당이 떨어졌을때 기운을 북돋기위해 대추를 몇알따서 먹기도 했다지요.



3. 정신적으로는 스트레스나 긴장감을 완화시켜주는 대추즙 효능이 있는데, 특히 따뜻한 대추차를 먹으면 긴장완화에 큰 도움이 되며, 이는 실제로 우리몸에 대추즙이 들어왔을때, 몸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뭉친 근육을 풀어줄때 마사지와 함께 대추즙을 드시면 효과가 있답니다.

4. 그리고 위의 효능과 연장선상에 있는 것인데, 바로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신체 긴장완화를 해주고, 마음에도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잠이 안오는 분들은 수면제를 드시는 것보다. 대추차를 끓여서 드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을 마지막에 대추차 만드는 법을 적어놓았으니 따라해보세요.

5. 콩팥(신장)의 건강에도 유의미한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대추즙 효능인데요. 신장이 안좋을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 화장실을 잘 안간다는 것입니다. 이럴때 대추즙을 드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하게 되고 신장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환절기 감기예방에 특히 도움이 되는데요. 이것은 대추즙에 들어있는 풍부한 비타민c가 신체의 면역력을 증강시켜주어, 외부로 부터 세균이 침투해도 견디는 힘을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환절기에 대추차를 많이 마시나봅니다. 그리고 대추가 한의학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자주 찬 사람들은 몸을 따뜻하게 보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7. 감기예방과 이어지는 대표적인 효능인데 바로 호흡기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대추가 호흡기질환에 좋다고 알고 계실텐데,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기침을 자주하거나 비염이 있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죠.

대추즙과 비슷한 대추차 만드는 법

대추를 씻어서 주전자에 평평하게 찰정도로 넣고, 물을 부은다음에 한소끔 끓어오르면 약불로 2~3시간정도 우려내면됩니다. 그리고 대추는 건져내고 우린 물에 약간의 꿀이나 설탕을 넣어 간조절을 해서 먹으면 차의 형태로 대추즙 효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식감을 위해서 잣등을 올려먹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