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감잎차 효능 , 부작용 & 만드는 법 총정리

2017. 6. 21.

요즘에는 커피를 비롯하여 각종 차들이 많지만 감잎차 효능 그리고 부작용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말 그대로 감나무 잎을 우린 차로 생각보다 흔하게 많이 볼 수 있으며, 주변에나 감 농사를 하고 있다면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재료기이도 합니다. 또 다른 차 재료과 달리 어린 감잎은 그냥 두어도 잘 자라서 농약을 친 경우가 드물어서 화학약품에 대한 걱정이 덜합니다. 



감잎차 만드는 법은 주로 어린 감잎 순을 따서(봄~초여름) 씻은다음에 1~3분 동안 강한불에서 찝니다. 그다음에 채반같은 것에 넓게 펼쳐서 바짝 말립니다. 감잎 말린 것을 이제 반찬통같은것에 밀봉해서 보관한다음에, 마실때는 뜨거운 물+감잎 1큰술+취향에 따라 꿀을 조금 넣으면 됩니다.

감잎차 효능 4가지

1. 감잎의 가장 큰 특징은 비타민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돈주고 사먹는 비타민c가 많아서 항암효과는 물론 피부 탄력을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연적인 비타민이라서 화학작용으로 만들어짐 약품보다 흡수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함량도 동일량대비 녹차의 3배, 딸기의 10배정도 들어있다는 놀라운 사실!



2. 또 감잎차에는 떪은 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은데, 이것은 우리 몸에 들어와 염증 제거역할을 하며, 설사 증상이나 피가 잘 안 멈출때 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 우리 몸속의 중금속배출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감잎차 효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c가 항암역할을 한다고 했는데, 그 밖에도 감잎차에는 이소크엘시토린, 아스토라가닌 등 우리 몸의 체세포가 돌연변이가 되어 암세포가 되는 것을 예방해주고, 카데킨 또한 많아서 결과적으로 암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체내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것도 감잎차 효능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기때문에, 우리가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만 영양소라고 떠올리고 비타민과 미네랄(무기질)은 영양분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분들에게 빠짐없이 5대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고마운 차입니다.



감잎차 부작용

모든지 많이 먹으면 좋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까 감잎차 효능 중에서 탄닌이 많아서 설사를 멎게 하고 피도 멈추게 한다고 하였지만, 너무 많이 마시면, 역으로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증세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은 감잎차를 마시면 탄닌의 과다복용으로 온갖 수분을 빨아들이는 과정 속에 혈액생성에 필요한 철분을 빼내기 때문입니다. 

감잎차 만드는 법을 아셨으니 이제 많은 양을 저장해서 자주 드실수도 있는데, 하루에 1~2잔 정도만 드시는 것이 바람직하며, 물대신에 먹는 것은 부작용때문에 좋지 않으니 주의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