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방아잎효능 6가지 , 부작용 총정리

2017. 6. 19.

오늘은 곽향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방아잎효능을 알아볼까합니다. 깻잎과 비슷하게 생긴 방아는 향신채소의 일종으로 배초향이나 곽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향이 특이해서 고수처럼 호불호가 갈리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방아잎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1.요리를 할때 잡내를 없앨때 주로 쓰입니다. 흔히 돼지고기를 삶거나 비슷한 잡내를 잡을때 된장이나 월계수잎등을 넣게 되는데요. 방아잎도 향신채소이기 때문에, 잡내를 없애는 효느잉 있습니다. 육고기는 물론 어류 요리에도 쓰입니다.




2.방아잎은 독특한 향이 있다고 하였는데요. 이 향이 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능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같은것에 잘 걸리는 분들은 방아잎효능으로 신체 저항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향의 효과는 아마도 식물이 자체적으로 외부로부터 보호하려고 진화해온 결과 같네요.

3.요즘에는 소화가 안되는 음식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햄버거나 피자, 고기 등이 그렇습니다. 콜라같은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화가 되는 것 처럼 느껴지지만, 탄산가스때문에 그렇게 느낄뿐 속에서는 체한 느낌과 동시에 더부룩한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 방아잎 요리를 꾸준히 드시면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옛날에는 민간요법으로 불소대신 이를 닦을때 쓴 것이 방아잎효능인데요. 소금은 치석을 제거하는 역할 이었다면, 방아잎은 특유의 향때문에 우린 물로 가글이나 양치를 하면 입냄새를 제거하는 독특한 효능이 있습니다.

5.또 비위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평소에 구역질을 심하게 자주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방아잎 향을 자주 맡거나 요리를 주로 드시면, 비위가 강해져서 구토하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6.마지막으로 정신겅강에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우울감이 있거나 기분이 다운된 사람의 경우에는 방아잎 향을 맡으면 다시 기분이 좋아지고 활력이 넘치게 됩니다. 요리로 맛을 보는것도, 후각이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향을 맡는 것고 비슷하게 정신을 맑게 해주는 것이 방아잎효능입니다.


방아잎 부작용

아무래도 채소이다 보니 너무 강한불에 오래 우리면 좋은 영양이 다 죽어버리니 살짝 데친 요리로 드시는 것이 좋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에 열이 받는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