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죽 나물 효능 4가지 및 먹는방법 소개

2017. 6. 17.

오늘은 참축나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가죽 나물 효능을 알아보고 먹는방법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줄기가 대나무 형태를 띠고 있어서, 참죽이라고도 불리는 이 나무의 어린 새순을 경상도 지방에서는 가죽 나물(발음상으론 까죽)로 부르고 일반적으로 참죽나물이라고도 합니다.

주의할점은 참죽나물과 가죽나물이 혼용되다보니까 참죽'나무'와 가죽'나무도 비슷한 것이라고 착각한다는 것입니다. 가죽나무는 먹을 수가 없는 것이고, 참죽나무의 새순을 참죽나물과 가죽나물로 둘다 섞어 말한다는 점을 기억해야합니다.



1.동양 의학서에 따르면 감기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가죽 나물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옛날에 감기약이 없을때 가죽나물을 먹였다고 하는 군요.


2.또 구충제 같은 약이 없던 시절에 몸의 기생충을(회충) 없애주는 역할도 하며, 위를 건간하게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각종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주로 내부 장기에 발생하는 요도염, 류머티스나 장염같은 질환을 구제하는데 쓰였습니다.



4.한편 감기등으로 인한 열이 올랐을때, 이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가죽 나물 먹는법

가죽 나물 효능을 즐기기 위해서 그냥 쌈으로도 많이 먹고, 말려서 튀각으로도 먹습니다. 고추장 장아찌로도 많이 먹는데, 일반 나물와 같은 방식으로 하면되는데,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가죽 나물의 경우 줄기가 질기고 단단하여 먹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식감을 좋게 하려면 잎만 따로 해서 먹고 줄기는 라면등을 끓일때 같이 넣어서 우리는 용도로 쓰면 좋습니다.(줄기가 연한것은 같이 먹어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