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뭇가사리 효능 5가지 소개~!

2017. 6. 3.

젊은 사람들에게는 다소 낯선 우뭇가사리 효능을 알아보자. 우뭇가사리는 바다에서 얻는 식재료로 이것을 가공하면 우리가 흔히 곤약이라고 부르는 것과 비슷한 투명하고 젤리같은 형태로 음식인 한천 등으로 만들어진다. 그래서 곤약이랑 우뭇가사리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다.

흔히 한천이라고 부르는 것의 원료가 바로 우뭇가사리이다. 성분도 곤약과 거의 비슷하게 대부분 수분과 식이섬유로 이루어져있어서 살이 덜 찌는 음식이며, 주로 콩국수나 냉국 같인 찬음식들과 어울려서 많이 쓰인다. 다만 곤약은 구약감자의 성분을 추출해서 가공한 육지출신이고, 한천은 해양식물 우뭇가사리에서 가공하여 만들어진 바다출신이다.



1.갈증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는데 이것은 우뭇가사리에 철과 요도린같은 미네랄이 풍부해서 가능하다. 따라서 평소에 갈증이 있는 사람들은 콩국에 오이고명과 우뭇가사리를 넣어서 먹으면 좋다.

2.가장 주목이 많이 되는 부분은 바로 칼로리가 거의 없어서 살뺄때 상당히 도움이 되는 우뭇가사리 효능이 있다는 것인데, 거의 제로칼로리에 가깝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때문에, 몸속을 한번 청소하는 느낌을 주며, 포만감은 물론 적당히 간을 하면 맛과 식감까지 충족시킬 수 있다.



3.또 풍부한 미네랄들과 식이섬유는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 시키고, 혈관질환을 낮출 수가 있으며, 따라서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어서 자주 허기짐을 느끼고 혈관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둘다 해소시키는 한천을 드셔보면 도움이 된다.

4.또 우뭇가사리로 만든 한천은 포만감이 필요한 당뇨병 환자들이나 고도비만 환자들에게 탁월하게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수분을 빨아들이는 효과가 강해서 라면으로 치면 탱탱 잘 부어서 부피가 늘어나는 모습이 되어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며 그에 비해 과다 영양섭취의 부담이 없는 점이 우뭇가사리 효능이다.

5.사실 한천은 영양가가 거의 없는 식품이지만, 풍부한 식이섬유 섭취와 초저칼로리가는 점에서 최근 웰빙 문화와 함께 점점 주목을 받는 음식인데, 미역의 식이섬유가 40%정도인데, 우뭇가사리로 만든 한천은 무려 80%정도이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부족한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콩국수를 먹을때 거의 식이섬유를 안먹게 되는데, 한천을 면으로 해서 먹으면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모두 섭취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