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엉겅퀴 효능 , 부작용 총정리!(+먹는 방법)

2017. 5. 28.

우리가 오늘 알아볼 엉겅퀴는 원해 약재로 쓰였던 식물입니다. 그래서 엉겅퀴 효능도 약효적인 부분이 있는데요. 약은 독도 된다는 유명한 말이 있듯이 약효가 있기 때문에 잘못쓰면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엉겅퀴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구요. 먹는 방법도 생소하기때문에 마무리로 정리해볼까합니다.

■엉겅퀴효능 8가지

1.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혈색을 돌게 하는 것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 약재로 쓰였습니다. 허준선생의 동의보감에서도 엉겅퀴가 어혈(뭉친피)를 풀어주고 코피가 나거나 피를 구토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쓰여있답니다.





2.염증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저 있는데, 엉겅퀴의 잎을 즙으로 내서 먹으면 관절염에 좋다고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내려왔습니다.

3.또 다른 민간요법에서의 엉겅퀴 효능는 잎을 삶아서 그 물로 치질이 걸린 부위를 닦으면 효과가 있었다고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특별한 독성이 없다고 하니까 엉겅퀴 부작용에 걱정은 잠시 접어두고 한번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같네요.





4.지혈제로도 엉겅퀴가 쓰였는데, 우리가 보통하는 지혈제는 갑오징어뼈를 갈아서 하였는데, 내륙지방에서는 엉겅퀴 잎을 말려서 간다음에 출혈부위에 뿌려서 지혈을 했다고 합니다.

5.엉겅퀴는 의외로 스테미너 음식이기도 한데, 남자들의 정력 상승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어서, 힘없는 노인들이 옛날에 자주 찾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특히 천연 비아XX으로 알려져있다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6.서양에서도 엉겅퀴 효능에 주목하였는데요. 황달 증상이나 간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논물을 발표한적이 있습니다. 사실 서양에서는 엉겅퀴에 대해서 크게 주목하지 못했는데, 간에 좋다는 연구발표로 인해서 엉겅퀴 추출액으로 간기능 개선제를 만들면서 더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7.소변을 잘 못보시는 분들도 엉겅퀴섭취로 효능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엉겅퀴의 성기능 증진 기능이 전립선 건강에도 도움이 되어서 소변이 안나오거나 줄기가 약한 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8.마지막으로 부스럼이나 피부병을 앓고 있을때도 엉겅퀴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우린 물을 환부에 바르거나 가루를 내서 바르면 피부병이 낫는다고 하여 민간에서 약이 없을때 쓰였다고 합니다.

9.엉겅퀴 속에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우리몸에 담석이나 결석같은 돌들을 분해해주는데 도움이 되기때문에 소변을 보다가 결석으로 인해 통증이 있으시거나 병원에서 진단을 받은 분들에게 엉겅퀴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엉겅퀴 부작용

특별한 독성은 없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배탈이나 설사를 할 수 있으며, 빈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효능이 있다보니까 많이 먹으면 역효과가 나는 것이죠. 그리고 식욕이 감퇴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 먹는 방법

엉겅퀴는 일반 나물처럼 해서 먹을 수가 있는데요. 깨끗이 씼어서 손질하여 데친다음에 다진 파, 마늘, 고추장, 된장등을 넣어서 양념하고 마무리로 참깨와 참기름을 약간 부어주면 됩니다.된장국 재료로도 쓰일 수 있는데요. 바지락같은 해물 된장국을 할때 엉겅퀴를 같이 넣어서 먹어서 주면 됩니다. 일반 차로 드실때는 엉겅퀴를 발려서 30그램정도에 물 2리터 정도를 널고 1시간 정도 끓여준다음에 드시면 엉겅퀴 효능을 즐길 수 있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