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들

영어 순서배열 문제 풀이법 3가지만 알자!(짱쉬움)

2017. 2. 22.

영어 문제 중에서 가장 까다롭고, 틀리면 아까운 문제가 배로 영어 순서배열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 유형은 시간이 많이 주어지면 대개 풀리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우리나라 영어시험은 시간싸움이기 때문에 빨리 풀수 있는 스킬이 필요한 것이죠. 그래서 제가 푸는 영어 순서 문제 풀이 팁을 써볼까합니다.(영어 고수들은 뒤로가기.. 꾹..ㅠ)



1. 어느정도 해석능력은 있어야한다.

아예 한 문장도 제대로 해석이 안되는 수준인데, 단어만으로 꼼수로 맞추려는 학생들도 있을텐데요. 솔직히 꼼수팁으로도 풀리긴합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의 실력은 딱 거기까지밖에 안되요. 조금만 꼬아도 틀리는 사람이 수루룩하게 되죠. 따라서 최소한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주문장을 해석할 수는 있어야해요.

2. 글에도 유형이 있다.

영어문제집 뒤를 보면 해설서가 있죠. 거기엔 한글로 해석을 해놓기도 합니다. 만약에 영어 문제집을 1개 다 풀었다면, 버리지말고, 뒤에 한글 해석을 편하게 쭉 읽어보세요. 아마 느껴지는게 있을껍니다.



-한글로 하니 겁내 쉽네..

-어? 비슷비슷한 내용이 많네..

-어엉? 글 유형이 몇개로 갈리는 구나..?

순서배열문제뿐만 아니라 모든 영어지문에는 글의 성격이 있습니다. 대략 정리해보면..


-어떤 개념을 설명하는 글

-찬반으로 나뉘는 글

-어떤 개인의 살아온 이야기글

-영어 속담에 관한 글

-상품 광고 홍보 글

등등..


영어 순서배열을 풀때, 먼저 글의 성격을 파악하면 굉장히 쉽게 풀립니다.




3. 각 글의 성격당 풀이방법을 익히자.

처음에 영어문제집을 살때는, 문제 유형별로 묶인 것을 사세요. 그러면 순서배열 문제 유형만 계속 쭉 풀수 있겠죠? 일딴 쭉 풉니다. 그리고 여태 풀었던 문제를 다시 글의 성격별로 정리를 해요. 즉, 순서배열 중에서도 찬반론인 글만 모여서 다시 읽고 순서배열을 풀어보는 것이죠. 그때 느끼실 겁니다. '아! 문제 푸는 법이 비슷비슷 하네?'라구요. 예를 들어 볼까요?


위 문제는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영어 순서배열문제인데, 쉬운 편에 속하지만 빨리 푸는 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실제 문제 풀때는 5~10초짜리 문제에요. 시간이 많다면, 다 읽고 충분히 풀수 있는 문제입니다. 문제는 빨리 푸는 방법!



먼저 글을 쭉 훑으면서 단어의 성격을 잘보세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섞어있으면 찬반론 글입니다. 이런 문제는 굉장히 쉽죠. 긍정적(+) , 부정적(-)로 구분만 하면 끝! 실제로 제가 눈으로 풀때는 아래처럼 풉니다.


일단 주어진 문장은 꼭 내용 파악해야합니다. 그래야 뒤에 제대로 실수 안하고 잇거든요. 내용을 일일이 다 해석하지말고... 대충 한문장으로 압축 정리합니다. '사람들은 우유가 몸에 좋구나. 좋은 거구나 라고  알고 있다." 우유에 대한 좋은 얘기 (+)입니다. 이제 아래 A,B,C를 봅시다. 


A는 for example 로 시작하네요. '예를들어'라는 뜻이죠. 예를 들어는 앞의 문장의 +, - 성격을 그대로 이어갑니다. 즉, 주어진 문장은 '우유는 짱이다!'이기 때문에 다음에 '예를들어'가 왔다면, 이어지는 내용은 우유에 대한 좋은 얘기(+)가 와야겠죠. 하지만, opponents(반대자들)를 비롯하여 알러지, 심장병, 암 등등 부정적인 단어에 기여한다(contribute)라고 써있네요. 즉, (-)내용이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A는 먼저 올 수 없으므로 선택지 1번은 아웃!



B는 But이 있습니다. However, Although 같은것과 비슷하게, 앞의 문단의 성격을 뒤집습니다. 즉 But 앞에 긍정적인 내용(+)이 왔다면, But 뒤에 부정적 내용이 오게 되겠죠.(-) 하지만 난이도가 올라가면 이 공식이 안맞는 문제가 100문제중에 2~5문제 정도 나옵니다. 그래도 초보자는 일단 이렇게 해놓는게 좋아요. 그런데 바로 뒤에 Some이 와서 확실한 뒤집는 문단이네요. Some의 뉘앙스를 이해하면 바로 but, Some ...<-아! 뒤집는 문장 끝. 이렇게 되야합니다. Some은 '몇몇'을 뜻하죠. 즉 전체중에 일부를 말합니다. 그러면 한글로 이렇게 이해하면됩니다. "우유를 대부분의 사람들은 좋다고 생각해, 하지만 몇몇은..." 뒤집어지는 느낌이 오시나요? 그리고 뒤에 contrary를 비롯하여 부정적 뉘앙스 단어들이 오네요.


즉, 주어진 문장다음에 (B)가 자연스럽죠. [사람들은 우유=(+)라 생각 but, 몇몇은 우유=(-)라 말함]


C를 보면 They가 나옵니다. 대명사죠. 즉, 앞에 어떤 복수명사를 받아왔다는 것이죠. 그런데 They만 보고 어떤 복수명사가 왔는지 찾기 어렵습니다. they 뒤에 문장의 성격을 봐야해요. 보면 '우유의 효용(+)에 대한 주장은 단지 돈벌려는 캠페인(-)이다.'라고 결국엔 부정적인 말을 했군요. 그러면 C는 우유=(-)라는 걸로 정리가 됩니다. 즉 they는 우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겠군요. 그러면 아까 A에 우유에 대한 안 좋은 얘길 한 사람들이 있죠. opponents(반대자들) <-- 이사람들을 they로 받은 것입니다. 즉, A다음에 C가 오는 것이죠.


정리하면, B가 가장 먼저 와야하고 A다음에 C가 오니까 BAC. 2번이 답이 되는 것이죠. 설명하느라 길게써는데 문제를 풀때 머릿속은 이렇게 회전합니다.



[내머릿속]

1)주어진 문장 압축 정리= 우유는 좋다는군

2)A= for example? 근데 우유는 안좋다? 첫째가 아니군

3)B= but? 뒤집기? Some 연구들? B가 첫째 일 수 있겠군(체크)

4)C= they? 뒤에 부정적얘기네? A도 부정적 얘기였지. A의 opponents를 받은 거군 A-C군

B-A-C


이렇게 풉니다.

근데 좀더 빨리 풀려고, 위방법으로 B가 첫째겠군. 하고 선택지보면 B가 첫재인게 2번 밖에 없어서 2번찍고 넘어가는 방법을 쓰는 학생도 있는데 위험합니다. 아닌경우도 더러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진짜 시간 부족인 경우가 아닌 이상, 선택지를 다 훑어보되 독해 속도를 향상하는 방향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물론 영어 잘하는 분들께는 저의 영어 순서배열 풀이 팁이 허접할 수도 있겠지만,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특별한 방법을 누군가에게 배우려고 하는 것도 좋지만. 문제를 유형별로 글의 성격별로 쪼개고 모아서 풀다보면, 자기만의 감과 풀이 눈치가 생긴다는 것이에요. 따라서 문제집을 순서대로 풀지마시고 전략으로 스마트하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허접은 이만 물러갑뉘다..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