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은단의효능 10가지와 부작용

2016. 2. 15.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건강식품들 속에서 은단을 떠올리시는 분은 예전보다 적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할아버지나 드시는 건강식품정도로 알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혼자 살게 되면서 몸건강을 챙기려고 하다보니 여러 건강식품이 후보에 올랐는데요. 그 중에 오늘은 은단의효능을 알아봤습니다.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은단이 정확히 뭘까?

많은 분들이 은단이 말그대로 은으로 만들어진 알약(환)으로 알고 계시는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릴 수 있는 부분이랍니다. 일단 모양은 은으로 만들어진 구체이지만, 그 속에는 제조자마다 다양한 한약재나 약성분을 넣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은의 효능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한약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죠. 쉽게 비유하면 종합 비타민이 있다면, 은단은 종합한약? 정도 보시면 될 걸 같습니다.

■금속인 은이 몸에 좋은가?

동서양을 비롯하여 은성분은 인간에게 이로운 금속물질로 여겨졌습니다. 서양문화에서는 은화살을 쏘면 불사의 괴물을 죽일 수 있고, 일부 문명에서는 치료제로도 쓰였답니다. 한편 동양에서는 우리나라만 봐도 수랏상에 독이 있는지 없는지를 은수저로 판단하였고, 한의학에서 침을 놓을때도 은침을 놓았다고 합니다. 여기에 다양한 한약재를 넣은 것이 은단이랍니다.(참고로 먹는 은이랑 반지로 만드는 은이랑 성분이 약간 다르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은단의효능을 하나씩 알아볼까요?

■입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사실 오늘날에 많은 분들이 이 효능때문에 은단을 찾으시는데요. 특히 담배피시는 분들께서 입속에 담배냄새를 없애보려고 드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캔디나 자일리톨껌정도로 생각하고 드시는 것이죠. 한가지 팁을 드린다면, 은단을 깨물어 드시지 마시고, 살살 녹여서 드신다면, 입속에 청량감이나 냄새제거를 비교적 오래 유지할 수 있답니다.

■금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즘에 담뱃값이 올라서, 금연을 결심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강인한 의지도 중요하지만, 보조하거나 보완해줄 대용식품으로 은단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왜냐하면 특유의 상쾌한 향덕분에 흡연욕구가 생길때마다 은단 한두알일 씹어주면 아무것도 안하고 참는 것보다는 좀 낫거든요. 그래서 많은 금연중인 분들이 사탕을 비롯하여 은단을 찾으신답니다.



■넘치는 식욕을 절제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은단에 들어있는 다양한 한약재 중에서 사인이라는 약재가 있는데요. 이 성분은 식욕이 당기지 않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감량을 노리시는 분들이 야밤에 넘치는 식욕을 감당할 수 없을때 은단이 보조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죠.

■우리 몸을 정화시켜줍니다.

우선 은단 속 감초는 신체의 독소를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순은성분은 과학적으로도 은에 붙어서는 살수 있는 세균은 거의 없다 싶을 정도로 살균작용을 하면서, 우리 몸속의 불순물까지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기때문에 결과적으로 몸을 청소(?)하는 기능을 합니다.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갈근과 감초 그리고 건강이란 약재에 은단에 들어있는데, 이들은 음주 후 다음날 숙취로 고통스러워하시는 분들에게 보다 빨리 제정신(?)으로 돌아 오시도록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간이 안좋은데 본의 아니게 음주를 대량으로 하시고 다음날 고통 스러워하시는 분들에게 은단의효능이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소화를 돕습니다.

한약재 중에 진피와 계피는 소화를 원활하게 하도록 돕는 작용을 하는데요. 은단에 이 약재가 들어있기 때문에(시중에 판매되는 은단을 기준으로 작성됨) 평소에 소화불량으로 자주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한가지 보완책이 될 수 있답니다.

■가래가 생기는 것을 완화해줍니다.

목향이란 성분은 목에 가래가 끼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역시 은단 속에 들어있으며, 정확히 말하면 가래가 생기기는 하는데, 덩어리가 지는 것을 묽게 만들어 준다고 하네요.

■그밖의 효능들..

사실 은단은 다양한 한약재가 조금씩 들어가 있어서 은단의효능도 많은 편인데요. 그밖에도 열이 나는 분께 해열작용을 하도록 돕기도 하고, 몸속에 기생충을 죽이는(회충같은) 작용도 합니다. 또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서 몸의 순환을 돕기도 하구요.

■과다 섭취로 인해 문제점은 없을까?

과유불급이라고 했으니 은단도 많이 먹게 되면 분명 부작용이 있을 것같아서 찾아봤는데,요. 과량 섭취시 설사나 구토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이건 카더라통신이긴한데, 아무래도 금속이다 보니 몸에 아주 약간씩은 쌓인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글에는 은단 한통을 2~3일 만에 먹어치웠더니 항문이 허는 경험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몸에 안좋다면 아무런 처방전도 없이 사먹을 수 있게 해두지 않았겠죠? 또 무수히 많은 분들이 은단을 드시는데, 부작용이 생겼다면, 인터넷에서 그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에 대한 정보는 위에 제가 언급한 정도 뿐이네요. 그래도 하루 10~15알 정도로 양을 지키면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