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들

인간복제 찬성 6가지 주장들~!

2016. 1. 3.

토론주제로 여러가지가 있지만, 본인이 하고 싶지 않은 편을 강제로 해야할때, 반론을 제시하기가 참어려운데요. 특히 인간복제에 대한 토론을 할때 대부분 반대 입장이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강제로 인간복제 찬성 쪽에서 의견을 내야한다면, 난감하기 짝이 없습니다. 저도 그런적이 있어서 머리를 쥐어짰었는데요. 그럼 인간복제에 대한 긍정적인 면들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볼까요?



■불임의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우리나라도 결혼 연령이 늦춰지면서 노산을 하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성의 나이가 30세가 넘으면 노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불임가정이 점점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시험관 아기 등으로 보완을 하고 있지만, 먼 미래에 불임가정이 늘어난다면 인간복제는 이런 불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인간복제는 난자와 정자의 결합이 필요없기 때문인데요. DNA만 있으면  자신과 유전적인 특정을 가지고 있는 자녀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특히 무정자증 환자에게는 실낱같은 희망이 될 수 있는 방법이 인간복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부부가 가지고 있는 유전병을 갖지 않은 자녀를 얻을 수 있다.

유전적인 장애를 가지고 있는 부부가 결혼을 해서 가장 큰 걱정은 자녀를 낳았을때 자신의 병을 물려받지 않을까하는 점인데요. 인간복제 찬성 측에서 가장 강조하는 점이 이런 유전병 가능성이 있는 가정의 경우에 인간복제를 통해서 정상인 자녀를 가지게 할 수 있고, 더 크게 보면 전체인류의 유전병을 종식시킬수도 있다는 장점을 인간복제가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때는 부부의 유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제 3의 좋은 유전자도 결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꺼림칙한 부분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전병을 앓고 있는 부부에게 건강한 자녀를 낳을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 인간복제 입니다.



■만약의 대비한 장기 보험이 될 수 있다.

영화 아일랜드를 보신 분들은 기억나실 겁니다. 그 영화속 하얀옷을 입은 사람들은 사실 복제인간들이고 원래 주인이 따로 있으며, 그 주인이 병에 걸렸을때, 필요한 장기를 복제인간으로부터 얻는 일종의 보험회사라는 것을요. 영화에서는 복제인간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표현하고 있지만, 인간복제 찬성 입장에서는 충분히 긍정적으로 자신이 필요한 장기를 보전할 수 있다는 주장을 펼칠 수 있습니다.

바로 쌍둥이를 임신하는 것이죠. 유전적으로 거의 같은 쌍둥이를 복제인간 기술로 낳게 된다면, 이 둘은 인생을 살면서 어느 한쪽이 사고나 병으로 장기가 필요할때, 남은 한쪽이 장기를 기증할 수 있으며, 이때 신체의 거부반응도 거의 없고 의료사고의 위험도도 현저히 떨어질 것이라는 것이 복제인간 찬성의 주장이랍니다.

■죽은 사람을 되 살릴 수 있다.

만약에 여러분의 부모님이나 사랑하는 애인이나, 자식이 세상을 떠났다면… 그리고 너무 보고 싶다면? 인간복제 기술은 그런 사랑하는 사람을 다시 만나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곱번째날'이나 'A.I'영화 처럼 신이나 할 법한 부활을 인간복제 기술로 남발하게 된다면, 큰 사회적 혼란과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여지도 있습니다. 하지만 엄격한 기준과 규칙을 제정한다면, 불의의 사고로 잃은 하나뿐인 자식을 다시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르죠..

■유전적 신체적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남자분들! 키가 작아서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키 좀 커보려고 주사도 맞고 운동도 하고 우유랑 콩나물도 먹어보고.. 하지만 주변에 키큰 친구들을 보면 결국 유전임을 현실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부모님 탓을 하고 열등한 유전자(공부머리등)를 탓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간복제가 현실화 된다면, 이런 고민을 대다수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조상대대로 키가 작은게 고민이라면 키큰 유전자를 빌려와서 내 자식부터는 키걱정 안하게 살 수가 있고, 주걱턱이 유전되어서 고민이어도 인간복제로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가 있죠.

■인간의 존재의 이유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인간복제 찬성을 하는 과학자들의 대표적인 논리 중 하나가 바로 인류가 어떻게 다른 동물과 다르게 이성을 가진 존재로 태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더 심층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종교에서는 윤리적인 문제로 인간복제를 반대하지만, 종교는 인간이 지구에 있는 이유를 신으로만 설명할 뿐 명쾌한 해답을 내놓지는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을 과학자들이 풀어나가려면 인간복제 기술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