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들

찬반토론주제 10가지 모음~!

2015. 12. 13.

과거과 달리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서 찬반토론을 많이 하는데요. 그래서 찬반토론주제를 생각해오라고 숙제를 내주시지만 딱히 떠오르지 않고 뻔한 주제들만 기억나죠. 그래서 토론 주제로 많이 사용되면서 신선한 것 위주로 추려보았습니다.



■간통죄 부활?

아직 학생들 중에는 모르는 사람도 많을 것같은데요. 얼마전부터 간통죄가 폐지 되어서 이제는 바람을 핀다고 해서 형사고발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고 간통죄를 다시 부활시켜야한다는 의견들이 여전히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데요. 아직 결혼을 생각할 나이는 아니여도 한번쯤을 생각해볼 문제가 아닌가 싶어서 찬반토론주제로 뽑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실명제

대한민국이 온라인 인프라가 가장 잘되어있는 나라가 되었는데요. 그만큼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문제는 이로 인해 명예훼손이나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에요. 더불어 이런 문제점을 명쾌히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온라인의 익명성 때문인데요. 그래서 하내 인터넷 실명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있었지만 요즘은 또 시들해진 것같아요. 그래서 다시 한번 선정해 보았습니다.

■사형제도 존폐여부

우리나라는 실세로 사형제도가 집행되지 않은지 꽤 되었는데요. 사형제도는 있지만 실행을 하고 있지 않은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권에 대한 의식의 상승에 힘입어 이왕에 폐지하자는 여론이 있는데요. 하지만 범죄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피해자 가족을 생각해보면 법정최고형으로 사형이 있어야한다는 주장도 만만치 않답니다. 그래서 찬반토론주제로 단골로 나오고 있죠.

■안락사(웰 다잉)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안락사에 대한 의식이 많이 좋지 않았습니다. 사람의 생명을 사람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은 살인이나 마찬가지라는 의견이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웰 다잉(Well Dying)이란 명칭으로 바뀌어 입법가능성까지 보이고 있는데, 이 안락사에 대한 토론을 해보는 것도 다시 한번 생명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같습니다.

■조기 영어교육 효과 있는가?

교육 열풍이 지금도 여전하고 과거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한다고는 할 수 없는데요. 특히 영어에 대한 조기교육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데, 한쪽에서는 모국어도 제대로 배우지 못한 상태에서 영어를 배우면 언어적 혼란이 올 수 있다는 반대파와 아이 미래 경쟁력을 위해서 좋다는 찬성파로 갈려져서 갑론을박이 여전히 있답니다. 이에 대한 찬반토론도 재밋을 것같아요.

■혼전동거

3포세대라고 불리는 베이비붐세대의 자녀들(=에코세대)은 결혼을 꼭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절반밖에 안된다고 하는데요. 대신에 혼전동거에 대한 개념자체가 많이 관대해진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유교적인 가치가 희미해지면서 이 혼전동거에 대한 생각들을 재조명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아요.

■양심적 병역거부

우리나라 땅에서 태어나 군대를 가고 싶어하는 남자가 몇이나 될까요? 하지만 병역의 의무를 위해서 대한민국남자들은 군대를 가야합니다. 그런데 양심적 병역거부라는 명목으로 군입대를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특히 남녀 의견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는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GMO 식품

유전자 변형 식품은 우리 인류의 식량난을 해결해주고 종의 다양성을 더 증폭시켜서 더 많은 가능성을 제시해주는데요. 문제는 이런 GMO를 섭취하면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찬반이 역시 팽팽한 주제랍니다.

■청소년 화장

요즘 10대들은 풍족하고 개방적인 환경에서 자라면서 초등학생도 스마트폰 휴대는 물론이고 화장도 많이 하는데요. 어른들의 눈에는 좋은 모습처럼 보이지 않지만, 또 젊은세대의 입장에서 보면 그렇게 뭐라고 할일은 아닌것 같기도 합니다. 이것에 대한 찬반토론주제를 설정하면 재밋는 토론이 되지 않을까요?

■그외의 주제들

찾아보면 굉장히 다양한 토론주제들이 있답니다. 몇가지를 나열해 보자면, 남북통일 문제, SSM(대형마트) 규제, 사교육 금지 여부, 군인 휴대폰 사용, 청소년 셧다운제, 종교인 과세문제, 동물실험 반대, 원자력발전소 찬반, 사내연애문제, 체벌금지 해야하나 등이 있는데요. 더 신선한 찬반토론주제를 찾으신다면, 다른 사람이 쓴 것보다 아예 시도조차 안해본 주제를 찾아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글의 무단 퍼가기를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