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들

윈도우10 초기화 포맷안하고 하는방법

2018. 11. 25.

윈도우 10을 쓰다보면 초기화를 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아직까지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아서, 레지스트리가 꼬이거나 멀쩡히 잘 돌아가던 게임이나 인터넷강의가 되지 않기도 한다.



필자의 경우에는 윈도우 스토어에서 레이싱게임을 구매하여 즐겼는데, 어느날부터 실행하면 저절로 꺼지는 상황이 생겼다. 제작자에 문의를 넣어도 답이 없었다.. 그래서 한동안 못했다.. 또 윈도우10에서 인터넷강의를 듣다가, 그대로 끄고, 다음날 인강을 듣는데 플레이어가 스크립트 오류 창이 뜨면서 안되는 것이다.. 홈페이지문제인가 싶어서 문의를 넣었지만, 자기 잘못이 아니랜다.. 또 아는 지인은 윈도우10에서 인터넷이 갑자기 간헐적으로 끊기는 현상이 있다고 한다.


이 모든 사태의 원인은 윈도우10의 불안정성에 있었다. 윈도우10는 알다시피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그리고 윈도우10에 아직 완벽 호환이 안되는 프로그램도 많다. 즉, 원래는 윈도우7이나 xp에 최적화 된 프로그램들인데 윈도우10에도 이상없이 돌아가는 것 처럼 보이니, 추가 패치를 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여러 복잡한 상황때문에, 윈도우10에서는 여러가지 말썽이 생기곤한다.



그래서 윈도우10 초기화를 한다음에 깔끔하게 다시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시간적으로 손해가 많고, 다시 프로그램세팅에.. 여간 스트레스가 아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다.


바로 '새로운 윈도우 계정'을 만드는 것이다. 컴퓨터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황당하다고 생각을 할 수도 있다. 새 윈도우 계정을 만든다고 해도, 꼬인 윈도우는 그대로 있을꺼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윈도우10은 다르다.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접속하면 그 윈도우는 초기윈도우에 가까운상태가 된다.



윈도우10계정을 로컬계정(그러니까 MS홈페이지에 가입한 메일말고, 컴퓨터 자체내에서 간략하게 아무이름이나 암호입력해서 쓰는 계정)을 만들어서 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웬만한 문제들은 해결이 된다.


필자는 이런 윈도우10 초기화 방법으로 포맷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보았다. 안되던 게임이 되고, 인강도 정상으로 돌아왔고, 지인에게도 알려주니, 끊기던 인터넷이 멀쩡해졌다는 것이다!

솔직히 정보학을 전공한 사람들은 윈도우가 그리 좋은 OS가 아니라고 한다. 리눅스가 매킨토시가 낯설어도 좋다고 한다. 안정성에 있어서는 말이다. 윈도우는 대기업의 갑질? 그런게 좀 많아서.. 정보학에서 무엇보다 중요한게 상호호환성인데, 모바일 운영체제와의 경쟁에서만 봐도 그런 상호호환성이라는 중요한 점이 상업성으로 인해서 뒷전에 밀린게 아닐까 싶다.



아무튼 윈도우10에서 생기는 문제들이 로컬계정을 새로 만들어 접속하는 방법으로 해결되셨으면 댓글 하나 남겨주시라. 여러분의 사례도 이 방법으로 해결되는지 궁금해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