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블랙커런트효능 , 부작용 쉽게정리

2017. 7. 1.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블랙커런트효능을 알아보고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부작용도 분석해봅니다. 외국으로부터 다양한 음식들이 들어오면서 계속해서 처음 듣는 과일들이 속속 방속이나 홈쇼핑에서 등장하는데요. 블랙커런트도 이런 식품중에 하나입니다. 이름은 생소하지만 국내재배가 가능해서 국내산이 점점 늘어나고있고, 효능이 뛰어나서 건강식품으로 홈쇼핑에서보게되는 것이 건강식품 블랙커런트입니다.



베리의 일종인 블랙커런트는 다양한 베리류중에서 으뜸이라고 하며, 슈퍼푸드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생김새는 작은 포도알처럼 보입니다. 우리나라에서 한약에 다양한 약재를 썼듯이, 유럽국가에서는 이 블랙커런트가 약용으로 쓰이기도 했는데요.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블랙커런트 효능이 뛰어났기 때문이랍니다.

1.엄청난 비타민C함유량이 블랙커런트의 대표적인 특징인데요. 비슷한 베리류보다10배이상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하면 상큼하고 신맛이 떠오르고 대표적인 과일로는 밀감이나 오렌지를 떠올리기 마련인데, 이보다 4배 더 많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지 감이 오시나요? 비타민C가 우리몸에서 하는 역할은 암을 예방해주고, 피부탄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2.강력한 안토시아닌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블랙커런트효능이라 볼 수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노화예방에 특히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성분이기도 해서, 건강식품에 거의다 필수로 들어가는 성분이기도 하죠. 그밖에도 폴리베놀과 미네랄, 비타민등이 신체밸런스를 맞쳐주어서 중년에도 동안 외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랙커런트부작용도 있으니 과량 섭취시엔 주의가 필요합니다.

3.눈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것은 건강식품 블랙커런트 안에 들어있는 제아잔틴, 비타민A, 안토시아닌 같은 다양한 성분들이 시력개선과 안구건조증 예방등 나의 눈건강 유지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이랍니다.



4.한편으로 100세 시대가 가까이오면서 많은 분들이 치매에 걸리지 않을가 걱정을 하시는데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랙커런트에는 철분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뇌에 산소가 잘 공급되게 해주고, 뇌세포가 파괴되거나 노화되는 속도를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역시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에도 도움이 되겠죠?

5.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는 음식이 아니라서, 혈당조절을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블랙커런트효능이 있습니다. GI 라고 불리는 이 수치는 낮을 수록 먹었을때, 혈당 상승 속도가 느리고 살로 바뀔 가능성을 낮추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고구마입니다. 그런데 특히하게 과실에 가까운 블랙커런트는 이 GI 수치가 고구마 급으로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괜찮다는 것이죠.

6.염증을 예방하는 기능도 블랙커런트가 하는데요. 나이가 들어가 관절을 잘못 놀렸을때 염증이 오게 되는데, 이때 블랙커런트를 먹게 되면 소염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건강한 약용식품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7.폴리페놀이 블랙커런트에 많이 들어있다고 하였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의 심혈관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LDL(나쁜 콜레스테롤)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8.물론 아까 처음 언급한 비타민C의 엄청난 양을 비롯하여 미네랄과 다른 비타민도 많이 들어있어서 신체의 면역력 상승에 큰 도움이 되어, 잔병에 잘 걸리지 않게 해줍니다.

블랙커런트부작용?

독성이 없는 일반 과일이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탈이나는 사례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블랙커런트 효능이 워낙 좋다보니 너무 심하게 많이 드시는 분들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사람에 따라서 몸에 안받는 음식인 경우에 배가 아프거나 설사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니, 이때는 섭취를 중단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 GI가 낮다고 해서 당뇨환자에게 마구 먹여서는 안되고 의사와 상담후에 섭취를 결정하시는 것이 안전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