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프로폴리스 효능 8가지(+부작용)

2017. 6. 23.

밀랍과는 약간 차이가 있는 프로폴리스 효능을 알아보고, 부작용에 대해서도 공부해봅시다. 보통 우리나라는 3월에서 6월에 양봉 시즌이고 이때 프로폴리스가 많이 나오는데요. 프로폴리스의 정확한 성분은 벌이 분비물+밀랍+꽃의 화분+오일+유기질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무엇보다 벌집에는 유충등을 키우기때문에 집을 지을때 외부에 저항성이 강한 이 프로폴리스를 만드는 것인데, 이것이 사람에게도 좋다고 하여 고대시대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1.동안 유지 비결로 방송에 나온적이있습니다. 비누와 함께 프로폴리스를 같이 써서 세안을 하면 피부가 매끄럽고 생기가 돈다고합니다. 실제 방송에서 40대 여성의 20대 외모를 유지하는 비결로 나왔었습니다.그래서 한때 프로폴리스 효능이 주목을 받아서 유행이 되었기도 합니다.

2.프로폴리스는 항바이러스, 항균 기능을 하는 것으로 팔려져있는데요. 꿀벌들이 애초에 자신의 집을 만들때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만든 성분이기에 바르거나 섭취할때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가 있으면 세균이번식을 잘 못하고 억제가된다고 합니다. 또 외부 세균의 침투를막아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3.이런 프로폴리스 효능에 주목한 많은 아토피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프로폴리스를 아토피자녀에게 한입씩 소량으로 먹게 하니까 아토피가 상당히 나았고, 씻을때도 프로폴리스가 들어가있는 비뉴를 사용하였더니 아토피가 말끔히 치료되었습니다.



4.한편 90년대 일본 암학회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섭취한 사람이 암세포가 죽거나, 항암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줄어든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다만, 보편적인 경우는 아니라서, 맹신하기에는 아직 이르고, 일부 실험군에서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에 아직 프로폴리스 부작용을 포함하여 연구가 더 필요한 부분입니다.

5.털이 빠지는 증상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의 한 연구진이 실행한 연구가 있었는데, 일정기간동안 실험용 생쥐에게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투입하였더니 털이 자라는 것을 돕는 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물론 그냥 두어도 털이 자라지만, 상세한 연구를 해보니 투입전과 후의 털증식세포량이 확연히 차이가 났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루성피부염처럼 염증성 탈모를 앓는 경우에 특히 프로폴리스의 항염기능으로 탈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인들의 고민인 탈모치료제로 프로폴리스 효능이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6.구강 건강에 프로폴리스가도움이 되는데, 예전에는 불소로 가글을 했지만,화학약품이라서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대신에 프로폴리스를 약간 넣은 물로 가글을 하면 불소과 비슷하게 구강내의 세균 억제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하여 주목을 받았습니다.

7.한편 프로폴리스는 성병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여성생식기에 생기는 두드러기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8.호흡기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 이것은 프로폴리스에 항산화 성분이 가득 들어있어서 세포가 재생되도록 돕고 노화예방까지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프로폴리스 효능이 거의 만병통치약급이고, 지금도 계속 연구가 진행중이지만, 몇가지 주의해야할 프로폴리스 부작용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꽃과 관련된 것이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프로폴리스로 오히려 알레르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프로폴리스 중에는 그 농도가 약한데 가격만 비싼 경우가 있어서 주의를 요하고, 대부분의 효능들이 연구 진행중일뿐 확실하게 입증이된 정설은 아니기때문에 과량복용에 따른 부작용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하루에 1~2방울 정도의 소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