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음식 TOP10 소개~!

2017. 5. 27.

여름에는 더워서 입맛도 떨어지고 어떤 여름철 음식이 있는지도 잘 몰라서 오늘은 뭘 먹을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렇다면, 한국식탁에 올라오는 대표적인 여름 음식에는 무엇들이 있을까?


1. 오이냉국

집에서 가장 쉽고 저렴하게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오이냉국이에요. 여름에는 입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식초가 약간 들어가서 입맛을 돋구는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신맛은 차가울때 더 잘 느껴져요. 오이 대신에 무우나 가지등 다른 재료도 넣어도 되지만, 호불호가 갈리기때문에 오이가 가장 무난하구요.



오이냉국을 만드는 방법은 미역을 일단 불려요. 그리고 팍팍 씻어서 잡내를 없앴다음에, 아주 잠깐 살짝 데쳐요. 그다음에 오이는 채썰어요. 미역에 참깨랑 양파 채썬것을 넣고 국간장으로 살짝 간을 해줘요. 그리고 한곳에 미역무친것, 오이, 생수를 넣어요. 그러면 연하게 국간장 맛이 나는데, 여기에 식초와 설탕을 적절한 비율로 만들어서 여러분이 기억하는 냉국 맛이 되면 완성!(각얼음을 넣어주면 더 좋겠죠?)


2. 콩국수

제가 너무나 좋아하는 여름철 음식인 콩국수에요. 단백질도 풍부하고 정말 건강에 좋답니다. 다만, 면음식이라서 밀가루가 걱정이 된다면, 곤약 면을 사용해도 좋아요! 콩국수 만드는 방법은 시중에 콩국가루를 팔아요. 그걸 사서 면 따로 삶아주고, 콩국만들고, 함께 섞으면 되고, 고명으로 오이를 올리면 끝! 취향에 따라서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해요.(설탕은 전라도, 소금은 경상도)



3. 냉면

냉면도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죠! 비빔냉면과 물냉면이 있는데, 물비냉도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어떤 곳은 비빔냉면을 시키면 물냉면육수를 약간 주는데요. 그걸 비빔냉면에 섞으면 비냉도 아니고 물냉도 아닌 어정쩡하게 되는데, 그게 참.. 맛있답니다 ㅎㅎ 냉면 중에는 양념장이 올라오는게 있고 안올라오는게 있는데요. 냉면의 가장 중요한 점은 면의 삶은 정도에요. 다른 면보다 냉면의 면 삶기가 가장 어렵답니다.

4. 도토리묵밥

이것도 참 별미인 여름철 음식이죠. 도토리 묵은 다이어트에도 좋고 여러가지 건강에 좋기는 한데, 그냥 간장에만 찍어먹어거나 무침으로만 해먹는 경우가 많은데, 묵밥으로 해먹으면, 시원만 도토리에 따뜻한 밥이 섞이면서 기막힌 맛을 내요. 또 도토리묵의 식감도 참 좋답니다.

5. 삼계탕

기운이 빠질때는 삼계탕만 한것이 없죠! 다만 시중에 식당에서 판매하는 삼계탕은 양도 적고 전문점이 아닌데 삼계탕을 판다면, 1인분으로 재료만 판매해서 끓이기만 하면되는 간편식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요. 따라서 삼계탕만 하는 전문점에서 드시기를 권하고, 저렴하게 즐기실꺼면 집에서 집적 해먹는 것도 좋답니다.

6. 추어탕

사실 추어라는 이름은 가을의 물고기=미꾸라지를 의미하는 말인데요. 여름에도 미꾸라지가 꽤 있답니다. 기력이 딸릴때, 여름철 음식 추억탕을 먹으면 기운이 많이 생긴답니다. 원래 추어탕은 예쩐에 서민들이 먹을게 없어서 미꾸라지를 먹던 것이 기원이라는 카더라가 있는데요. 하지만 나중에 그 맛덕분에 누구나 찾는 음식이 되었답니다. 다만, 지역별로 조리방법이 차이가 커요. 그래서 자신이 원래 익숙한 지역의 추어탕이 아니라면 낭패를 당할 수도 있답니다.

7. 딸기

식감도 부드럽고 버릴것도 거의 없는 딸기는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인데요. 다만, 딸기가 비싼 편이고 금방 상하기때문에, 조금 난감한 경우가 있답니다. 따라서 딸기는 먹을 만큼만 사서 하루 이틀만에 먹어치우는 것이 좋아요.

8. 수박, 참외

이들도 역시 빠질수가 없죠! 요즘에는 1인가구가 많다보니까 수박도 1인분으로 잘라서 나오더라구요. 그런거 구매하셔도 좋으 것같고, 참외는 포만감이 필요할때 1개 먹으면 꽤 포만감이 오래가는 고마운 음식이랍니다.

9. 빙수

너무나 더우면 시원한 것을 찾는 것은 인지상정! 빙수를 드셔보시는 건 어떠세요? 요즘 빙수를 판매하는 곳들이 많긴한데, 가격적인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그나마 가성비가 좋은 곳이 카페땡댕에서 파는 빙수인데, 양이 어마무시하긴 한데, 빙수다 보니 설탕과 연유등 살찌는게 많이 들어가니까 다이어트하시면 피하세용..ㅠ(제가 빙수 먹다가 돼지됨..ㅠ)

10. 막국수

여름철 음식으로 국수를 안좋아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막국수는 냉면 비슷한 느낌의 국수랍니다. 대개 냉면육수에 좀더 두꺼운 면이 들어가고 고명에 따라서 달라져요. 황태를 넣는 곳도 있고, 고기편육을 넣는 곳도 있어요. 김을 넣는 곳도 있구요. 막국수가 뜨거운게 아니니까 한번 드셔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