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용과 효능 8가지(+주의할점)

2017. 5. 7.

조금은 생소한 용과 효능을 알아보자. 용과란 이름의 뜻은 말그대로 용(드래곤)과 과일이 합쳐진 말인데, 이렇게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 과일 껍질이 마치 용의 비늘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원래 아메리카대륙의 작물로 현대에 와서는 따뜻한 동남아시아와 우리나라는 제주도에서까지 일부 일러지고 있다.



또 용과는 일반적으로 안에 하얀색 과즙이 있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있는데, 종류에 따라서 속이 빨간 용과도 있다.(백육종, 적육종) 먹는 방법은 수박처럼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은 오렌지를 잘라서 껍질빼고 알맹이 과즙만 먹는 형태로 섭취하면된다. 취향에 따라서는 샐러드나 요거트와 섞어 먹는다.

용과 효능 BEST8

1.과일이긴 하지만 식이섬유가 꽤 많기 때문에 변비로인해서 화장실에 오래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속에 유인한 균들의 먹기로써 사용되기 때문에, 장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2.용과는 눈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 부족하면 야맹증을 유발하는 비타민A군이 풍부하기때문에도 있지만, 눈을 건강하게하는데 연관된 로돕신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안토시아닌도 용과에 만들이 들어있어서 눈이 자주 피로하거나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영양적으로 도움이 된다.



3.또한 나트륨배출을 도와 고혈압을 예방해주고 식이섬유섭취로 인해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심혈관에 도움이되는 용과 효능도 있는데, 좀전에 언급한 안토시아닌 역시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한다.

4.당뇨환자에게도 용과가 긍정적인 작용을하는데, 귀를 대상으로한 연구에 따르면 의학적으로 의미있는 수준으로 혈당이 떨어지고 당뇨로 인한 동맥손상을 어느정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다.



5.안토시아닌을 비롯하러 플라보노이드같은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용과에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6.또 용과는 항산화 기능도 하기 때문에, 100세시대가 다가오는 이때에 노인들의 노화방지를 통해 건강한 노후를 즐길 수 있는데 용과가 도움을 준다.

7.용과에는 다른 과일보다 더 많은 칼륨을 가지고 있다. 칼륨은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하는데, 나트륨이 몸에 쌓이면 수분을 몸이 쉽게 빨아들여서 잘 붓는 체질이 된다. 따라서 칼륨이 많은 용과의 섭취는 붓기 예방과 제거에 효과가 있다.

8.마지막으로 피부를 좋게하는 용과 효능이 있는데, 안토시아닌이 피부개선에 도움을 주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몸속 독소배출에 효과적이고 신체 밸런스를 회복시켜주어 뾰류지등이 나지 않도록 도와준다.


용과 주의할 점

실제로 용과를 먹어보면 그렇게 달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때문에 덜 달아서 칼로리가 낮다고 단정지을 수 있으나, 용과의 칼로리는 오렌지보다 높다. 용과는 100그램이 50키로칼로리이고 오렌지는 40키로 칼로리이다. 따라서 덜 달기때문에 살이 안찔꺼라는 막연한 기대로 과량 섭취하는 것은 살이 찔 수도 있기 때문에 약간의 관심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