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그 기원이 정말로 오래되었는데요. 왜냐하면 은행나무가 인간이 존재하지 않았던 1억년전의 공룡시대 화석에도 발견되었기 때문이랍니다. 그때는 은행 나무의 종류도 많았지만, 딱 한종류만 중국에 살아남았는데, 이것이 우리나라로 전해진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역사가 오래된 은행 효능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은행 열매 속에는 베타카로틴, 알카로이드,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요. 이것들은 우리몸에 각종 질병과 노화, 암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비타민C는 여러가지 좋은 효능이 있어서 알약으로도 많이 드시는데요. 은행의 비타민C가 우리몸의 면역능력을 강화해줘서 감기같은 잔병치레를 조금 덜 하게 해줍니다. 비타민은 약보다는 은행처럼 자연에서 섭취하시는 것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답니다.
■기운을 차리게 하고 빨리 피로를 회복합니다.
몸보신의 대표 음식하면 닭백숙이 있는데요. 여기에 은행 열매가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갖은 약재들을 넣으면서 은행 열매는 왜 넣을까요? 바로 은행 효능 중 하나가 기력을 보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비타민B1이 은행속에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비타민B1은 피로회복을 돕고 빨리 기운차리게 해준답니다.
■은행 잎이 자연 살충제 역할을 합니다.
은행나무는 해충이 잘 생기지 않는 나무로 유명한데요. 예전부터 민간에서 해충을 없앵때 은행잎을 썼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느 구청에서 하수구에 은행잎을 넣어뒀는데, 벌레같은게 싹 다 죽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살충제가 없다면, 한번 시도라도 해보시길..
■먹었을 때 은행잎의 효능 2가지
우리가 은행 효능을 언급하고 있지만, 은행잎에도 굉장히 좋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먼저 징코플라톤 성분이 혈류를 좋게 만들어 피가 뭉치는 것을 막아주고 노인성 인지증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플라보노이드도 은행잎에 들어있어서 활성산소량을 줄이고 혈압도 내려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잎에서 성분을 추출해서 만든 약들도 많이 개발되고 있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질관을 예방해줍니다.
은행에 들어있는 여러성분들이 혈전을 방지하는데 탁월한데요. 그래서 은행의 효능으로 몸의 피가 순환되게 돕는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천식같은 호흡기질관에 효험이 있습니다.
민간에서 예로부터 은행잎과 은행 열매를 천식이나 가래 등에 좋은 음식으로 여겨서 사용했다고 합니다.
※ 은행 섭취시 주의사항
알카로이드 성분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긴 하나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 사람에 따라서 은행을 만지면 옻이 옮는 경우가 있습니다. 옻에 걸렸다고 죽진 않는데, 온몸이 가려워서 한달정도 고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옻에 걸리면 바로 약국에 가셔서 먹는 약을 드시고, 가려워도 긁지마세요. 나중에 다 나은다음에 엉망인 피부를 볼 수 있습니다.(자기가 긁어서..) 따라서 은행 효능을 가장 안전하게 누리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손질해놓은 것을 사서 드시는 것이랍니다.ㅎㅎ
댓글